- 치밀한 계획 없이 시나리오를 마구잡이로 써왔던 시나리오 작가 지망자
- 시나리오 초고 완성 후, 스스로 고쳐 쓰기가 어려운 작가 지망자
-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시나리오 피드백 멘토링이 필요한 지망자
- 공모전 도전, 영화제작사 제출을 목표로 삼은 지망자
- 시나리오를 완성하고 싶은 마음과 달리 시놉시스도 제대로 완성하지 못하는 지망자
(심층적인 교육 상담 후, 기초 창작 수립부터 실시)
- 교육 수강 신청자를 우선하여 선발 (선발 교육생 20명)
- 교육 수강 신청자를 대상으로 심화 리서치를 실시
- 개인별 창작 목표와 범위를 설정하고, 교육 수준을 정함
대부분의 시나리오 교육의 경우, 시나리오 초고를 쓰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. 이는 생각에 머물러있는 작가의 아이디어를 시나리오로 완성하는 것엔 장점을 갖을 수 있으나, 영화화가 가능한 아이템을 선정하고 제작 가능한 시나리오로 만들어내는 과정을 다루기엔 결과물 도출의 수준을 장담할 수 없는 위험 요소가 발생합니다. 따라서, R-6 시나리오 고쳐 쓰기 교육 프로그램은 초고 시나리오에서 발생하는 불안정성과 미완성적 요소들을 입체적 분석 후, 리빌딩하여, < 영화제작이 가능한 시나리오로 고쳐쓰기 >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.
R-6 프로그램은 예비 작가들에게 창의의 힘을 키워주는 것에 목표를 두어, 교육 완결 후에도 스스로 독자적으로 시나리오를 써나가는 능력을 배가시키기 위한 교육에 초점을 맞춥니다. R-6 프로그램은 시나리오를 고쳐쓰는 과정에서 주 2회의 공통교육과 개인별 교육을 합니다. 교육 기간은 총 16주이며, 매주 전체 수강생 오프라인 강의(150분/16강)와 교육자와 2인 1조의 대면 피드백(120분/16회+4회(창작 후))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교육강사(작가/감독)
하원준
교육/관리/아카이브 전문회사와
다년간의 시나리오 전문강사와의 만남
- 저의 경우 책의 내용이 맞다 생각되면 맹목적으로 믿는 경향이 있는데, 선생님께서는 '본인이 직접 보고 맞는지 확인해야한다'며 세세한 부분까지 잡아 주셨습니다. (이효*)
- 책임감 있게 학생들을 끝까지 관리해주시고, 수업내용 또한 기본기에 충실하면서도… (박근*)
- 코로나 때문에 꼬여버린 일정 속에서도 주기적으로 해 주신 온라인 강의와 밴드를 통해 수강생들과 계속 소통해주신 덕분에 더욱 알찬 시간… (한상*)
- 매시간 진심 어린 양질의 수업, 제 창작물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꼼꼼한 첨삭, 그리고 늦은 나이에 시작한 저에게 주신 비전과 격려 덕분에 공모전 당선을 비롯해 지금도 꾸준하게 작품을 쓰고 있습니다. (김영*)
- 제가 생각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키워 나갈지 구체적으로 방향을 잡아주는 정말 고마운 수업이었습니다. (변현*)
- 창작을 위한 기초부터 심화까지 다양한 자료들을 통해 이해가 쉽도록 지도해 주셨습니다. 그리고 그에 맞는 레퍼런스 영화들을 추천해 주셔서 이론을 실제로 접목시키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. (임혜*)
- 하원준 감독님 수업은 예시에 충실합니다. 여러 명작들을 소개받으며 배운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고, 강조점을 여러 번 반복해주어 느끼기 좋은 수업입니다. 학생이 스스로 이야기를 쓰고 있다면 더욱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. (유혜*)
- 글을 쓰면서 지금 나에게 가장 절실한 것이 무엇인지, 놓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, 나아가고자 하는 곳이 어디인지...가장 중요하지만 막막했던 자신의 슬럼프를 풀어나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. (이서*)
- 일단 혼자 작업을 주로 하던 저에게 교수님 수업은 좀 더 시나리오에 관해 체계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. (김민*)
- 쉽게 가는 방법 대신 탄탄하게 다져 올리는 방법을 가르쳐 주십니다. 시나리오 쓰기를 통해 어떤 목표를 이루려고 하는지 개별적인 사전조사가 이뤄졌고 그런 개인 별 목표와 상태에 대해 신경을 많이 써 주시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레벨의 수강생들 누구에게나 추천합니다. (김채*)
- 스스로 이야기의 중심을 분명하게 잡고 작품을 써 내려가는 힘을 키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!! (김수*)
- 시나리오 구조론 강의를 통해 추상적인 지식에 머물러있던 시나리오 구조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하고, 또 이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. (류*)
- 시나리오 수업을 호기심과 막연함에서 시작하여 명쾌함과 확실함으로 끝맺었다. (서현*)
- 선생님의 클래스는 막연하게 이 정도면 됐다고 생각하는 시나리오의 부족한 부분과 개선점을 찾아 맞춤형 멘토링을 진행합니다. (최종*)
- 강의를 통해 플롯팅, 캐릭터구축, 비트리스트 등 처음 접하게 된 매우 중요한 개념들을 잡고 트리트먼트를 쓸 수 있었습니다. 이제는 진짜 시나리오를 쓰고 있습니다. 감사합니다. (최재*)
2020년 07월 25일(토) ~ 11월 28일(토) 10:30 ~13:00 < 총 16강 >
* 휴강 : 8.15(토), 10.3(토), 11.7(토)
2020년 07월 27일(월) ~ 11월 20일(금) 120분 < 총 20회 >
* 1:2 = 교육자 : 창작자(2인 1조)
* 총 20회 대면 피드백 = 16회 + 4회 (개인 창작물 완성 후 개별 피드백)
20명
주차 | 단계 | 내용 | 교육프로그램 | 교육시간 |
---|---|---|---|---|
1 | R1-A단계 | 이해하고 파악하기 | 심화 리서치, 시나리오 리딩 주간 | 150분 |
2 | R1-A단계 | 현재 상태의 시나리오 장점과 단점 인정하기 | 교육자와 수강생 과의 창작 촉진 요소 정하기 (무엇을 우선하여 고쳐 쓸 것인가? 대한 결정들) |
150분 |
3 | R2-A단계 + R3-A단계 |
고쳐쓰기 위한 큰 리솔루션 정하기 | 교육자와 수강생은 솔루션의 소통을 통해, 결정적인 큰 구조와
인물개선 전략을 정함 시나리오 고쳐쓰기의 큰 요소들이라고
할 수 있는 (구조 측면, 장르 측면, 캐릭터 측면에 대한) 입체적인
전략 도출을 시도함 |
150분 |
4 | R2-A + R3-B (실천 주) |
작가의 실천과 피드백 | 3주차에서 정해진 큰 리솔루션들의 실천 확인 및 개선점 피드백 | 150분 |
5 | R2-A단계 + R3-A단계 |
큰 리솔루션을 실천하기 위한 효과적인 중간 리솔루션 정하기 |
시퀀스 구축을 비롯하여, 인물의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요소들을 정하고,실천되었을 때의 가능성을 미리 점검함 | 150분 |
6 | R2+R3 (실천 주) |
작가의 실천과 피드백 | 5주차에서 정해진 중간 리솔루션들의 실천 확인 및 개선점 피드백 | 150분 |
7 | R2+R3 | 부분의 완성도를 높이는 작은 리솔루션 정하기 |
경쟁력 있는 씬 구성하기와 씬을 이끌어가는 인물의 행동에 대한 설계를 비롯함 | 150분 |
8 | R2+R3 (실천 주) |
작가의 실천과 피드백 | 7주차에서 정해진 작은 리솔루션들의 실천 확인 및 개선점 피드백 | 150분 |
9 | R4+R5 | 대사 고쳐 쓰기와 인상적인 스타일 구축하기 |
시나리오의 대사 수준을 격상시키기 위한 전략 도출 및 실천함 작가마다 지닌 고유한 스타일을 튼튼하게 구축하기 위한 방법 제시 및 실천 |
150분 |
10 | R4+R5 (실천 주) |
작가의 실천과 피드백 |
9주차에서 정해진 대사와 스타일 구축에 대한 실천 확인 및 개선점 피드백 | 150분 |
11 | R6-A | 고쳐 쓰기 시작: 1차 완성 시나리오 작성 | 작가와 담임교수와의 개별 미팅 및 시나리오 집필 과정의 도출 문제 해결 | 150분 |
12 | R6-A (실천 주) |
쓰기 완성 완성: 1차 완성 시나리오 제출 | 작가와 담임교수와의 개별 미팅 및 시나리오 집필 과정의 도출 문제 해결, 시나리오 리딩 시작 | 150분 |
13 | R1 | 이해와 파악 | 제출 시나리오 종합 피드백 시나리오 경쟁력 평가 및 수준 미달 작가 파악 (시나리오 수준 미달자는 심화 상담을 통해 다시 목표 설정 및 도전) |
150분 |
14 | R2+R3 | 구조의 개선 시도1
등장인물 개선 시도1 |
시나리오에서 드러나는 구조와 등장인물의 불완전함을 해결하기 위한 재설계 과정 |
150분 |
15 | R2+R3 | 구조의 개선 시도2 등장인물의 개선 시도2 |
시나리오에 드러나는 구조와 등장인물의 불완전함을 해결하기 위한 재설계 과정 |
150분 |
16 | R2+R3 (제출주) |
최종 시나리오 완성 | 구조와 등장인물의 표현 문제점 해결 시도 및 피드백 | 150분 |
구분 | 내용 | |
---|---|---|
자격요건 |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 | |
접수기간 | 2020년 6월 ~ 7월 | |
신청방법 | 온라인 신청 및 전화 신청 | |
교육비용 | 120만원 | |
신청서류 | 공동제출 | 교육 신청지원서 |
별도제출 | 시나리오 또는 시놉시스 A4 용지 60매 전후 또는 자유 분량 시놉시스 인물구성표, 줄거리, 주제 별도 첨부 * 창작한 시나리오가 없다면,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초고부터 진행함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