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육 프로그램 핵심 키워드



교육대상

- 치밀한 계획 없이 시나리오를 마구잡이로 써왔던 시나리오 작가 지망자
- 시나리오 초고 완성 후, 스스로 고쳐 쓰기가 어려운 작가 지망자
-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시나리오 피드백 멘토링이 필요한 지망자
- 공모전 도전, 영화제작사 제출을 목표로 삼은 지망자
- 시나리오를 완성하고 싶은 마음과 달리 시놉시스도 제대로 완성하지 못하는 지망자
  (심층적인 교육 상담 후, 기초 창작 수립부터 실시)

대상 선정 및 과정

- 교육 수강 신청자를 우선하여 선발 (선발 교육생 20명)
- 교육 수강 신청자를 대상으로 심화 리서치를 실시
- 개인별 창작 목표와 범위를 설정하고, 교육 수준을 정함

교육목표 

대부분의 시나리오 교육의 경우, 시나리오 초고를 쓰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. 이는 생각에 머물러있는 작가의 아이디어를 시나리오로 완성하는 것엔 장점을 갖을 수 있으나, 영화화가 가능한 아이템을 선정하고 제작 가능한 시나리오로 만들어내는 과정을 다루기엔 결과물 도출의 수준을 장담할 수 없는 위험 요소가 발생합니다. 따라서, R-6 시나리오 고쳐 쓰기 교육 프로그램은 초고 시나리오에서 발생하는 불안정성과 미완성적 요소들을 입체적 분석 후, 리빌딩하여, < 영화제작이 가능한 시나리오로 고쳐쓰기 >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.

R-6 프로그램은 예비 작가들에게 창의의 힘을 키워주는 것에 목표를 두어, 교육 완결 후에도 스스로 독자적으로 시나리오를 써나가는 능력을 배가시키기 위한 교육에 초점을 맞춥니다. R-6 프로그램은 시나리오를 고쳐쓰는 과정에서 주 2회의 공통교육과 개인별 교육을 합니다. 교육 기간은 총 16주이며, 매주 전체 수강생 오프라인 강의(150분/16강)와  교육자와 2인 1조의 대면 피드백(120분/16회+4회(창작 후))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교육강사

교육강사(작가/감독)
하원준

시나리오 작가, 감독, 영상 저작물 감정 분석관, 대학 겸임교수, 공공기관 스토리 창작 교육 프로그래머, 예술가 멘토 등을 통해 창작과 분석, 스토리 교육의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. 이러한 실기와 이론의 두 가지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시나리오 창작 교육의 새로운 개념과 과정을 제시하려고 한다.

< 두사부일체 >, < 그녀를 모르면 간첩 >, < 들개들 >, < 아이캔스피크 >, < 난폭한 기록 > 등의 영화 시나리오, < 트로피컬페닝 >, < 로봇사커 > 등의 애니메이션, < 가무극 임청각 >, < 하늘 벽에 오르다 > 등의 공연, TV 단막극 시나리오를 집필하였다.

또한, 2015년부터 대학생 역사 스토리 공모전에서 무대 발표 전략 디자인과 피칭 멘토로 활동하고 있으며, 역사와 철학의 인문학적 기반의 스토리텔링에도 활동 분야를 넓히고 있다.

교육/관리/아카이브 전문회사
다년간의 시나리오 전문강사와의 만남

(주)단아코퍼레이션

- 사극 전문작가 양성을 위한 「사극작가 아카데미」 운영
- 스토리테마파크 창작 콘텐츠 공모전 운영 기획 및 행사 진행
- 문화 콘텐츠 재생산을 위한 기록물 아카이브 사업

+

교육강사(작가/ 감독) 하원준

- 시나리오 작가, 감독, 영상 저작물 감정 분석관
- 공공기관 스토리 창작 교육 프로그램 진행
- 시나리오 창작 교육 프로그램 진행 

하원준 선생님 수업 후기

- 저의 경우 책의 내용이 맞다 생각되면 맹목적으로 믿는 경향이 있는데, 선생님께서는 '본인이 직접 보고 맞는지 확인해야한다'며 세세한 부분까지 잡아 주셨습니다. (이효*) 

- 책임감 있게 학생들을 끝까지 관리해주시고, 수업내용 또한 기본기에 충실하면서도… (박근*) 

- 코로나 때문에 꼬여버린 일정 속에서도 주기적으로 해 주신 온라인 강의와 밴드를 통해 수강생들과 계속 소통해주신 덕분에 더욱 알찬 시간… (한상*) 

- 매시간 진심 어린 양질의 수업, 제 창작물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꼼꼼한 첨삭, 그리고 늦은 나이에 시작한 저에게 주신 비전과 격려 덕분에 공모전 당선을 비롯해 지금도 꾸준하게 작품을 쓰고 있습니다. (김영*) 

- 제가 생각한 아이디어를 어떻게 키워 나갈지 구체적으로 방향을 잡아주는 정말 고마운 수업이었습니다. (변현*)

- 창작을 위한 기초부터 심화까지 다양한 자료들을 통해 이해가 쉽도록 지도해 주셨습니다. 그리고 그에 맞는 레퍼런스 영화들을 추천해 주셔서 이론을 실제로 접목시키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. (임혜*)

- 하원준 감독님 수업은 예시에 충실합니다. 여러 명작들을 소개받으며 배운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고, 강조점을 여러 번 반복해주어 느끼기 좋은 수업입니다. 학생이 스스로 이야기를 쓰고 있다면 더욱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. (유혜*)

- 글을 쓰면서 지금 나에게 가장 절실한 것이 무엇인지, 놓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, 나아가고자 하는 곳이 어디인지...가장 중요하지만 막막했던 자신의 슬럼프를 풀어나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. (이서*)

- 일단 혼자 작업을 주로 하던 저에게 교수님 수업은 좀 더 시나리오에 관해 체계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. (김민*)

- 쉽게 가는 방법 대신 탄탄하게 다져 올리는 방법을 가르쳐 주십니다. 시나리오 쓰기를 통해 어떤 목표를 이루려고 하는지 개별적인 사전조사가 이뤄졌고 그런 개인 별 목표와 상태에 대해 신경을 많이 써 주시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레벨의 수강생들 누구에게나 추천합니다. (김채*)

- 스스로 이야기의 중심을 분명하게 잡고 작품을 써 내려가는 힘을 키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!! (김수*)

- 시나리오 구조론 강의를 통해 추상적인 지식에 머물러있던 시나리오 구조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하고, 또 이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. (류*)

- 시나리오 수업을 호기심과 막연함에서 시작하여 명쾌함과 확실함으로 끝맺었다. (서현*)

- 선생님의 클래스는 막연하게 이 정도면 됐다고 생각하는 시나리오의 부족한 부분과 개선점을 찾아 맞춤형 멘토링을 진행합니다. (최종*)

- 강의를 통해 플롯팅, 캐릭터구축, 비트리스트 등 처음 접하게 된 매우 중요한 개념들을 잡고 트리트먼트를 쓸 수 있었습니다. 이제는 진짜 시나리오를 쓰고 있습니다. 감사합니다. (최재*)

교육기간 및 모집인원 

R6(Rebuild 6단계) 프로그램 과정

오프라인 공통 강의 커리큘럼

주차 단계 내용 교육프로그램 교육시간
1 R1-A단계 이해하고 파악하기 심화 리서치, 시나리오 리딩 주간 150분
2 R1-A단계 현재 상태의 시나리오 장점과 단점 인정하기 교육자와 수강생 과의 창작 촉진 요소 정하기
(무엇을 우선하여 고쳐 쓸 것인가? 대한 결정들)
150분
3 R2-A단계
+
R3-A단계
고쳐쓰기 위한 큰 리솔루션 정하기 교육자와 수강생은 솔루션의 소통을 통해, 결정적인 큰 구조와 인물개선 전략을 정함 시나리오 고쳐쓰기의 큰 요소들이라고 할 수 있는 (구조 측면, 장르 측면, 캐릭터 측면에 대한) 입체적인 전략 도출을 시도함
150분
4 R2-A
+
R3-B
(실천 주)
작가의 실천과 피드백 3주차에서 정해진 큰 리솔루션들의 실천 확인 및 개선점 피드백 150분
5 R2-A단계
+
R3-A단계
큰 리솔루션을 실천하기 위한
효과적인 중간 리솔루션 정하기
시퀀스 구축을 비롯하여, 인물의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요소들을 정하고,실천되었을 때의 가능성을 미리 점검함 150분
6 R2+R3
(실천 주)
작가의 실천과 피드백 5주차에서 정해진 중간 리솔루션들의 실천 확인 및 개선점 피드백 150분
7 R2+R3 부분의 완성도를 높이는 작은 리솔루션 정하기
경쟁력 있는 씬 구성하기와 씬을 이끌어가는 인물의 행동에 대한 설계를 비롯함 150분
8 R2+R3
(실천 주)
작가의 실천과 피드백 7주차에서 정해진 작은 리솔루션들의 실천 확인 및 개선점 피드백 150분
9 R4+R5 대사 고쳐 쓰기와
인상적인 스타일 구축하기
시나리오의 대사 수준을 격상시키기 위한 전략 도출 및 실천함
작가마다 지닌 고유한 스타일을 튼튼하게 구축하기 위한 방법 제시 및 실천
150분
10 R4+R5
(실천 주)

작가의 실천과 피드백

9주차에서 정해진 대사와 스타일 구축에 대한 실천 확인 및 개선점 피드백 150분
11 R6-A 고쳐 쓰기 시작: 1차 완성 시나리오 작성 작가와 담임교수와의 개별 미팅 및 시나리오 집필 과정의 도출 문제 해결 150분
12 R6-A
(실천 주)
쓰기 완성 완성: 1차 완성 시나리오 제출 작가와 담임교수와의 개별 미팅 및 시나리오 집필 과정의 도출 문제 해결, 시나리오 리딩 시작 150분
13 R1 이해와 파악 제출 시나리오 종합 피드백
시나리오 경쟁력 평가 및 수준 미달 작가 파악
(시나리오 수준 미달자는 심화 상담을 통해 다시 목표 설정 및 도전)
150분
14 R2+R3 구조의 개선 시도1
등장인물 개선 시도1
시나리오에서 드러나는 구조와 등장인물의 불완전함을 해결하기
위한 재설계 과정
150분
15 R2+R3 구조의 개선 시도2
등장인물의 개선 시도2
시나리오에 드러나는 구조와 등장인물의 불완전함을 해결하기
위한 재설계 과정
150분
16 R2+R3
(제출주)
최종 시나리오 완성 구조와 등장인물의 표현 문제점 해결 시도 및 피드백 150분
- 본 공통 커리큘럼은 일부 개선을 전제로 수정될 수 있습니다.
- 실천 주간에도 이론 교육은 실시됩니다.

교육생 모집 및 선정

구분 내용
자격요건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
접수기간 2020년 6월 ~ 7월
신청방법 온라인 신청 및 전화 신청
교육비용 120만원
신청서류 공동제출 교육 신청지원서
  별도제출 시나리오 또는 시놉시스
A4 용지 60매 전후 또는 자유 분량 시놉시스
인물구성표, 줄거리, 주제 별도 첨부
* 창작한 시나리오가 없다면,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초고부터 진행함